셀프집수리

다이소 투명 실리콘으로 부엌, 화장실 상부장 틈새보수, 방수처리 하기

핸진이네 2023. 11. 25. 00:40



안녕하세요,😄
오늘은, 평소에 부엌과 화장실 상부장을 사용할 때 물 때문에 신경 쓰였던 부분이 있어서 간단하게 보수했어요!
물이 틈새로 스며들지 않도록, 틈새보수 하면서 방수처리를 했어요. 다이소 투명 실리콘으로요! ☆



1. 부엌
싱크대 상판을 인테리어 할 때 대리석으로 교체를 했는데, 투명 실리콘으로 처리가 되어 있었어요. 투명 실리콘이 하얀색 일반 실리콘보다 좀 더 잘 벗겨지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하얀 실리콘으로 사용할까.. 하다가, 그러면 대리석 색상하고도 맞지 않을 것 같고, 그러면 상판 전체를 실리콘을 쏴야 해서 너무 대공사가 될 것 같더라고요..
그냥 투명 실리콘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오늘 투명 실리콘으로 보수할 부분은, 딱 물 쓰는 쪽의 실리콘이 벗겨져서 틈새로 물이 스며들어가 냄새와 벌레가 생길까 봐 염려가 됐어요.


투명 실리콘이라 잘은 보이지 않지만, 파란색, 저 부분이 실리콘이 벗겨져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구입한 '투명 실리콘'과 엄마집 싱크대 보수하기 위해 구입하였던 보수용 실리콘에 동봉되어 있던 '긁어보게 스크래퍼' 두 개를 사용해서 보수 작업을 하였습니다. 추후 다뤄보겠습니다!

스크래퍼는 6R을 사용하였으며, 원하는 벽과의 높이 등을 미리 체크해서 R값을 정하면 됩니다.

✔️ 스크레퍼는 마트와 다이소에서도 구입 가능합니다!




● 작업시작!
1) 실리콘을 도포할 부분은 미리 건조하게 유지시켜 주세요!

2) 원하는 곳보다 앞 뒤로 조금 더 여유를 주고 실리콘을 쭉 짜줍니다.

3) 미리 설정해 둔 R값의 스크래퍼로 한 번에 쭉 긁어줍니다.
4) 실리콘이 마를 때까지 물이 닿지 않도록 하시면 됩니다.

쉽지요?
다이소 투명 실리콘은 여자 혼자 한 손으로 짜도 쉽게 짜질정도이며, 혼자서 보수하기 참 쉽습니다.
스크래퍼 뒤쪽에 실리콘이 아주 많이 묻어 나오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그것은 그냥 버려야 합니다.

★ 혹시라도 저게 아깝다고, 조금씩 짜거나 듬성듬성 짜면, 실리콘 도포가 고르게 되지 않을 수도 있고, 실리콘이 듬성듬성 도포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알았냐면요, 제가 저게 아까워서 여러 번 시도해 본 결과, 여러 번 망했었거든요.. 🤣





2. 화장실 상부장
이 부분은 제가 물건들을 상부장에 넣고 쓰다 보니, 자꾸 물이 흥건하더라고요. 물기제거 스퀴지로 제거하는 것도 한계가 있고요. 물이 저 사이로 스며들어가서 합판이 썩어버리기라도 한다면, 머리가 아프죠..


그래서, 투명 실리콘으로 작업하려 합니다. 틈새를 없애줘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 작업시작!
1) 실리콘을 도포할 부분은 미리 건조하게 유지시켜 주세요!


2) 틈새에 스크래퍼를 대보고, 스크래퍼의 R값 설정하기! (저는 6R 사용)

3) 원하는 곳에 실리콘을 쭉 짜줍니다. 짜다가 끊겼을 경우, 그 부분만 나중에 다시 짜주면 됩니다.

4) 미리 설정해 둔 R값의 스크래퍼로 한 번에 쭉 긁어줍니다.
5) 실리콘이 마를 때까지 물이 닿지 않도록 하시면 됩니다.

영상 좀 봐주세요, 저 진짜 잘했어요!! 골고루 빛 따라 이쁘게 실리콘 처리된 거 보이시죠?



이번에는 버리는 실리콘이 조금 아까워서, 상부장 옆면에 타카 박은 구멍 부분에 손으로 조금씩 묻힌 후 긁어줬어요!
물과 습기가 타카 심에 닿으면 녹이 슬어서 또 금방 망가질 거 같아서요..



이렇게 저는 다이소 투명 실리콘으로 부엌과 화장실의 실리콘 보수, 틈새 보수를 하였습니다.
정말 쉽지 않나요?
두려워할 필요도 없어요!
스크래퍼가 없으면 숟가락, 혹은 손가락으로 긁어도 됩니다! 도구에 제한은 없어요! 숟가락으로 긁어도 마무리가 이쁘게 나올 것 같습니다.

집 수리할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니어요.
곰방 또 찾아올게요!❤